철들레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오직 노동자만 보고갑니다.

대공황급 경기침체가 온다는데…

  • 큰메  (kimmiri0214)
  • 2020-04-15 06:29:13
  • hit422
  • vote7

대공황급 경기침체가 온다는데…

 

(포항)포스코지회 큰메(Big Hammer) 김형중입니다.

전 세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팬데믹(pandemic)상태입니다. 이 질병의 발생현황(2020. 4. 11. 현재)을 보면, 세계적으로 확진자는 163만 명, 사망자는 10만 명이 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태 초반에 확진자 수가 중국 다음으로 2번째였으나 현재는 17번째(10,423명)이며, 조만간 20번째 이후로 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바이러스 방역에 대한 교과서를 써내고 있다는 찬사와 부러움을 받을 정도로 코로나19에 잘 대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험과 지원을 다급하여 요청하는 소위 ‘선진국’들을 보면서 선진국의 자격을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들 선진국들을 부러워했지만, 이번 사태로 인하여 진짜 선진국은 어느 나라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코로나19에 맞서 협력과 연대의 상징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진행하여 이 질병의 확진을 잡았지만, 경제가 매우 어려워서 살기 힘들다는 아우성이 사방에서 들리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직격탄을 맞은 업종은 소상공인들이 대부분인 서비스업입니다. 지역사회 삶의 줄기라고 할 수 있는 매장에 손님이 찾아오지 않으니 먹고살기가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한순간 얼어붙은 내수를 살리기 위하여 ‘재난지원금’과 ‘재난기본소득’이라는 명목으로 국민들에게 돈을 뿌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내수가 살아야 고용도 살기 때문입니다.

IMF는 코로나 후폭풍으로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3%, 한국은 -1.2%를 전망하였습니다. 한국은 OECD 국가 중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이런 경제뉴스를 볼 때마다 제일 먼저 고려하는 것은 노동자와 고용문제입니다. 현재 코로나19 경제상황에서 길거리로 내몰리고 있는 노동자는 저임금 정규직이 아니면 비정규직 종사자입니다. 그리고 실업급여 수령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뉴스는 현재의 현실이 반영되어 있고, 앞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길거리로 내몰릴지 가늠할 수 없습니다.

국가와 지역 간의 이동길이 막혀서 경영난에 처한 항공업계는 유·무급휴직은 물론 정리해고를 본격화한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19의 종식을 예단하기 어려워서 그 여파가 지속되면 제조업종의 노동자들도 길거리로 내몰릴 수 있습니다. 한국은 세계1위의 대외 무역의존도인 나라이기 때문에 조기에 팬데믹이 종식되지 않으면 노동자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습니다.

1970년대의 1·2차 석유파동, 1997년 IMF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 그리고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은 같은 사태가 닥쳤을 때, 노동자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습니까? 당시에 수많은 노동자들이 명예퇴직·희망퇴직, 유·무급 휴직, 정리해고라는 이름으로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그래서 평생직장은 사라졌고, 수많은 저임금 정규직들과 비정규직들이 양산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으면 대공황급 구조조정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여기에 POSCO라고 예외가 될 수 있을까요?

이 시기에 POSCO는 주가 안정관리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1조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공시했습니다. 포스코 경영진들은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느껴졌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마인드도 좋지만 만약에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으면 POSCO 노동자들을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19를 얕잡아 보다가 큰 코를 다치고 있는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 이들 나라의 지도자들 모습이 눈앞에서 어른거렸습니다.

추신 : 오늘(4월15일)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입니다. 국민의 주인임을 모르는 권력은 2015년 메르스가 창궐했을 때 어떻게 했습니까? 감염자와 감염병원은 비공개, 낙타고기와 우유를 먹지 말라는 정부지침, 사회혼란을 부추긴다는 이유로 메르스 정보를 공개한 자치단체장과 정부를 비판한 이들을 검찰에 고발하였습니다. 국민을 주인으로 여기는 후보와 정당에 소중한 한 표를 던집시다!

 

[포스코지회 조합원 캠페인]

“질긴 자가 승리한다!”

http://www.pksteel.kr/bbs/board4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